Unity

Unity 코루틴(Corutine)을 이용하여 AnimationEvent 사용하기

ITSkeleton 2016. 9. 8.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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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Skeleton 입니다.


이번에 적을 내용은 AnimationEvent 사용 방법인데요


사용 방법에는 코드로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클립에 직접적으로 적용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코드로 작성하는 방법은


http://docs.unity3d.com/ScriptReference/AnimationClip.html 


http://docs.unity3d.com/ScriptReference/AnimationEvent.html 


이 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쉽게 구현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클립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겟습니다.

자 먼저 위에있는 창을 띄워보겟습니다.

저창은 window -> animation 을 클릭하면 나옵니다

이때 위 사진과 같은 글자는 나오지 않을겁니다.

그럼 저상태에서 애니메이터를 적용할 객체(Object)를 클릭해 주시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Create를 눌러서 Clip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그럼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오게 되죠?

저건 제가 미리 만들어둔 애니메이션 입니다.

AnimationEvent를 적용해 보도록 하겟습니다.

오른쪽 화살표에 마우스를 가져가신후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Add Event 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위 사진과 같이 화살표부분을 왼쪽 클릭하신후

오른쪽 빨간색 동그라미를 클릭하셔서 추가하셔도 됩니다.



생성된 AnimationEvent에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저런 메뉴가 나타납니다. 

Edit Animation Event : 이벤트를 지정해 주는 겁니다.

Add Animation Event : 이벤트를 만들어줍니다.

Delete Animation Event : 이벤트를 지워줍니다.

간단하죠? 저기서 Edit Animation Event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위와같은 창이 나타날텐데 Function 이라는 것이 보이시죠? 저부분이 IEnumerator를 적용 시켜주는 부분입니다.


다른건 못 넣으려나 싶어서 메소드도 만들어보고 함수도 적어봤지만 IEnumerator(코루틴) 만 Function에 넣을 수 있더군요.


IEnumerator(코루틴) 관련 강의는 후에 올리도록 하겟습니다.


저기에 작성한 IEnumerator(코루틴)을 적용시켜주면! 애니메이션 중간에 작동을 하게 만들수도 있고 애니메이션이 끝날경우에 작동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자세하게 알고싶으시다면

(코드작성 방법 및 적용완료 후 테스트 과정)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uhamVaQCtATPaEdYX-kM5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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